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집밥

[집밥]설맞이 집에서 명절음식 식혜 만들기!!

by 프로목욕러 2022. 1. 31.
반응형

식혜 만들기

 

저도 보통 사 먹자 주의 지만 이번 설엔 특별히!!

 

식혜를 만들어 볼까 합니다.!!!

 

전 사실 요리 유튜브로 배웁니다. ㅋㅋ

 

저만 그런가요????ㅋㅋㅋㅋㅋㅋ

 

 

 

그래서 혹시 필요하실지 모르는 분들을 위하여!!

 

유툽으로 배운 저도 할 수 있는 아주 아주 쉬운 식혜 만들기!!

 

사실 이미 한 번에 해보고 두 번째로 만들어 보네요^^!!

 

 

처음은 아니니 믿을만합니다!!!

 

 

준비물 : 엿기름, 쌀, 설탕

 

 

Tip. 흰 설탕은 식혜 색을 탁하지 않게 하여 만들어 두었을 때 색이 가장 맑아서 추천드려요!

 

 

엿기름은 쿠팡에서 자애인 엿기름 주문했어요!! 

 

 

국산 제품이라고 합니다!!

 

1kg 1개당 4,560원!

 

 

 

 

이제 시작해 볼까요??

 

 

레고!!

 

 

 

step 1. 쌀 한 컵 씻어서 불려 놓기

 

(찹쌀로 만들면 더 고소하다고 해요~

기호와 편의 따라 선택!!)

 

 

기본 쌀밥 하기

 

밥의 양은 안에 들어간 밥을 별로 안 좋아지면 반 컵도 괜찮은 거 같아요 ㅋㅋ 

 

 

 

step 2. 엿기름 계량하기

 

(만약,, 저울이 없다면 총량에서 3등분!!)

 

중량 사진을 깜빡...ㅋㅋㅋ 미숙합니다. ㅋㅋ

 

 

 

 

step 3. 엿기름 면포에 옮기기

 

 

면포에 가루 떨어지지 않도록 슬며시 옮겨 담기!

 

 

 

step 4. 엿기름 물에 씻어 물 만들기 

 

엿기름  300g-350g

첫 번째 물 3.5L

 

 

아래쪽 용기가 물이 표기 받아 주지 않고 조금씩~ 주물주물 1 -> 2 -> 3 단계로~

 

물을 조금씩 담아 가며 

 

주물 주물

 

하면 뿌옇게 엿기름 물이 울어 나옴 나와요~~

 

Tip. 엿기름 물의 전분을 분리하려면 물을 30-1시간 정도 가만히~~

 

분리된 엿기름 물을 사용할꺼니까요!!!

 

 

 

 

step 5. 엿기름 물에 씻어 물 만들기

 

엿기름  300g 

두 번째 물 2L

 

 

ㅋㅋㅋ 순서대로 놓고 찍을걸..ㅋㅋㅋ

 

상단 왼쪽이 step5. 상단 오른쪽 step.4

하단은 씻은 쌀

 

여기서 새로 엿기름을 담는 것이 아니라 우리 던 엿기름을 

 

다른 용기에서 주물 주물 하면 비슷한 컬러의 엿기름 물이 나와요!!

 

 

(step 4에서 사용 엿기름으로 그릇 옮겨서 추가로 우려 만들어요!)

 

 

 

 

step 6. 씻은 쌀 압력 밥 솥에 밥하기!!

 

 

쌀밥 진밥으로~~

 

 

완료된 밥은 저어 주기

 

 

 

step 7. 완료된 밥 솥에 step4에 우려 두어 

전분이 분리된 물만 압력 밥솥으로 옮기기

 

(아래쪽에 전분이 가라앉아 있으니 살며시~~~)

 

보온모드로~

 

그대로 3-5시간 보온 모드!!

 

저는 3시간 기다렸어요!

 

기다려요~~~~

 

(저어 주지 말고 기다려 주세요~!!)

 

 

 

step 8. 밥알이 3 - 5 개정도 뜨면 완료

 

압력 밥솥은 할 일 다함!!

 

 

 

 

 

step 9. 압력 밥솥에서 큰 냄비로 옮겨 합친 후 끓여요~

 

step 5에서 우려 둔 물도 같이 넣고 끓입니다~~

 

 

남아 있는 엿기름 물과 합치기

 

Tip. 이때도 가라앉은 전분 물이 내려오지 않을 만큼만 사용해 주세요~~

 

전분의 뿌옇걸 제거하기 위해 기다린 거니까요~!!

 

(오른쪽 사진의 상단 뿌옇색깔이 전분)

 

 

 

 

step 10. 설탕으로 간 맞추기!!

(생강을 넣은 식혜 좋아하시는 분들은 넣으셔도 돼요^^)

 

저는 설탕으로만 간을 맞췄어요!!

 

끓기 시작 하면 뿌옇게 올라온 전분 한번더 걷어 내기!

 

설탕 넣기

설탕은 기본 국자 크기로 2개 반 넣었어요!

 

딱이네요!!ㅋㅋㅋ

 

설탕은 개인 기호이니 줄여도 더 넣어도 상관없습니다.

 

맛보시면서 넣어 주세요!!

 

식혀서 병에 넣어 선물하기도 좋고 집에서 먹어 도 좋고!!

 

 

완성샷!!

선물용에는 밥알은 빼고 넣었습니다~~^^

 

즐거운 명절 보내세요~~!!

 

* 바나나는 1L 용기 비교용!!ㅋㅋ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