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한식조리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자격증 준비 1_재료썰기

by 프로목욕러 2022. 2. 17.
반응형

한식조리기능사

 

올해 들어서 

 

짝꿍이랑 이야기하다 보니.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을 취득 하는게 좋을 거 같다는 결론!!

 

그래서 

 

준비 하는 과정을 

 

공유해 볼까 합니다!!

 

올해 안해 취득해 보려고요~~^^

 

실습은 준비는 총 31가지 음식을 준비해야 하네요~

 

틈틈이 

 

공부하고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1탄. 재료 썰기

 

완성품 표본

 

준비물 : 계란 2개, 오이, 무, 당근,

완성 접시 1개, 봉긋한 접시 2개, 납작 접시 1개, 

나무젓가락, 도마, 칼, 키친타월

 

준비물 세팅

 

Tip. 도마 아래쪽에 면 행주 혹은 실리콘 받침대를 사용하면 시험 시 조용하게 진행할 수 있음.

 

* 제한시간: 25분 *

 

1. 달걀 2개 지단 부치기

 

- 노른자 흰자 분리 하기

 

분리 후 알끈을 모두 제거해 주세요!

 

- 소금 간 하기

 

소금간 적당히

 

- 노른자 지단 부치기

 

시작 전에 키친타월을 깐 접시 준비!!

기름 젖은 키친타월 놓을 접시 준비!!

 

기름을 두른 후 키친타월로 닦아 내기

 

실수 대비로 2개로 나누어 부치기 -> 노란색이 올라 왔을 때  -> 나무 젖가락 한개를 이용하여 뒤집기

 

노른자 지단 완성

 

ㅋㅋㅋㅋ 크기가 아주 ㅋㅋㅋ 자유분방합니다.ㅋㅋ

 

똑같은 크기로 하고 싶다,ㅋㅋㅋ

 

맘대로 안데요..ㅋㅋ

 

연습할게요.ㅋㅋ

 

 

- 흰자 지단 부치기

 

노른자 때 닦은 기름 먹은 키친타월로 한번더 닦기

 

계량 스푼으로 섞은 후 섬유질 끊어 내기

Tip. 흰자로 올라온 거품은 제거

 

흰자 2개로 나누어 부치기 -> 앞면에서 볼때 불투명 흰색이 되면 나무 젖가락으로 뒤집기

 

역시 자유분방합니다.ㅋㅋ

 

Tip1. 약불에서 부쳐야 갈색화를 막을 수 있어요!

Tip2. 노른자 지단 부치기 완성 후  흰자 지단 부치기 

(팬이 적당히 열이 올라와야 흰자 지단 부치기가 편해집니다~)

 

 

지단은 식은 후 가장 마지막에 썰기

 

 

 

2. 오이 돌려 깎기 후 채썰기

- 사이즈 : 5cm * 0.2cm ( 가로 * 세로 )

- 껍질 부분 1회. 속살 부분 1회 : 총 2회 돌려 깍기

 

길쭉하게 칼집을 내주세요 -> 돌려 깍아 주세요 -> 2회
사진 순서대로 돌려 깍은 후 채썰어 주세요
마지막으로 크기 확인

 

Tip. 오이는 가능하면 가장 길게 썰어서 가장자리를 정리해주면 깔끔해요!

Tip. 시험장에는 자를 가져갈 수 없으니. 본인의 손가락으로 5cm 기준점이 되는 곳을 지정해 두면 자 없이도!! 가능!!

 

 

3. 당근 썰기

- 사이즈 : 5cm * 1.5cm * 0.2cm ( 가로 * 세로 * 두께 )

 

 

사이즈 확인

 

 

4. 무 채썰기

- 사이즈 : 5cm * 0.2cm ( 가로 * 세로 )

 

썰어서 가지런히 두기

 

그룹별로 나누어 썰기

 

가장자리 정리 후 사이즈 확인

 

5. 지단 2가지 썰기

- 마름모 사이즈 : 1.5cm * 1.5cm ( 가로 * 세로 )

- 채썰기 : 5cm * 0.2cm ( 가로 * 세로)

 

오잉 써는 사진이..ㅋㅋㅋ 

 

집중했나 봐요;;ㅋㅋ 

 

 

6. 썰어진 재료 접시 세팅하여 제출

 

완성품

 

처음 해봐서 당최..ㅋㅋㅋ 사이즈가 안 맞는 거 같아요. ㅋㅋ

 

연습하면서 쭉~~ 포스팅해보겠습니다^^

 

혹시라도 관심 있으신 분들은~~ 같이 취득해 보아요~~^^

 

한참은 더 연습해봐야 할 듯하네요;;ㅋㅋㅋ

반응형